콘텐츠로 건너뛰기

(간호실습) 중환자실 기기

(간호실습) 중환자실 기기

인공호흡기(ventilator)

자발호흡이 어려운 환자에게 인공기도를 통해 호흡을 돕는 장비입니다.
인위적으로 폐에 공기와 산소를 주입하며 유지 중에는 입으로 물이나 음식을 먹을 수 없고 목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치료 종료 후 제거 가능하며 삽입된 튜브가 빠질 위험이 있는 경우 신체보호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심폐보조장치 (ECMO, 에크모)

심폐기능 저하 시 기능이 회복되는 동안 심장과 폐의 기능을 보조하는 장비입니다.
카테터를 삽입하여 인위적으로 혈액을 몸 밖으로 빼내어 산소화 시켜 다시 체내로 주입하며 유지 중에는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치료 종료 후 제거 가능하며 삽입된 카테터가 빠질 위험이 있는 경우 신체보호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

신기능 저하 시 체내 노폐물을 걸러주는 장비입니다.
투석도관을 삽입하여 인위적으로 혈액을 몸 밖으로 빼내어 혈액을 정화한 후 다시 체내로 주입하며 유지 중에는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치료 종료 후 제거 가능하며 삽입된 카테터가 빠질 위험이 있는 경우 신체보호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중환자실의 감시체계 (monitoring system)

중환자실은 중증 환자들을 회복 가능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최신 감시 장비를 이용하여 생명 징후인 체온, 맥박, 호흡, 혈압, 심전도 등을 집중 관찰하게 되는데 이는 환자의 상태가 언제라도 갑자기 악화될 수 있는 상태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그 외에도 필요에 따라 연관된 중요 장기의 기능을 측정하는 여러 가지 감시 장비를 사용하여 환자의 상태를 감시하고 치료 경과를 관찰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환자실 감시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호흡의 감시와 심혈관계의 감시입니다. 호흡감시는 폐 기능과 연관된 감시를 하며 대개는 인공호흡기를 달고 있는 환자 및 자발호흡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서 동맥내의 산소의 농도와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측정하여 적정한 수준의 호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심혈관계의 감시는 혈압, 맥박, 심전도 등의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두 가지 감시체계는 24시간 내내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호흡 및 심폐기능에 장애가 생기는지 여부의 즉각적인 확인 및 이에 대한 즉각적인 대처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인공호흡기를 이용한 기계 환기

기계 환기(mechanical ventilation)

기계 환기는 폐포 환기의 개선, 호흡을 위한 노력의 감소, 이산화탄소 제거와 산소화의 개선을 위해서 이용됩니다. 기계 환기의 중요 대상 환자는 급성의 절박한 호흡 부전으로 혈관 가스분압의 변화나 환기 피로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기계적 환기장치인 인공호흡기는 30%의 적용 환자에서 기계적 기능장애(malfunction)와 생리적 역효과의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생리적 역효과로는 심장으로의 혈류 감소, 폐 환기혈류 부적합, 수액저류, 전해질 이상 혹은 혈액의 산-염기 불균형, 폐 압력손상(barotrauma) 등이 있습니다. 장시간 적용하게 되는 경우 환자의 불편함과 저항을 없애고자 진정수면 상태를 유지하고자 진정수면제나 근육이완제 등의 주사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기계 환기 방식

외과적 중환자에서 장기간 기계 환기를 해야 하는 경우 인공호흡기는 기도 폐쇄나 폐 유순도가 감소한다 해도 보온과 습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공호흡기를 할 때 유의할 점은, 고농도의 산소가 잘 유입되어 결과적으로 폐포 내에서 가스교환이 잘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필요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호기말 양압과 최대 흡기압, 최고 흡입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호흡기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기 다른 형태의 환기를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양압 인공호흡기는 흡입가스 유량을 정지시키는 방법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즉 압력 주기, 시간 주기, 용적 주기에 의해 구별됩니다. 환기 양식에 따라 조절 기계 환기, 보조 기계 환기, 간헐적 강제 환기, 압력보조 환기, 압력 조절 환기, 고빈도 젯트 환기, 역비율 환기, 기도압력 이완 환기, 호기말 양압 환기, 지속적 기도 양압 환기 등으로 세분화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모든 장단점들을 따져 가장 부작용이 적으면서 효과가 좋은 환기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장기간 인공호흡기를 적용한 환자의 가장 큰 문제는 인공호흡기에 대한 의존성이 나타나 호흡기를 떼는 경우 자발호흡을 하지 못한다는 것인데, 기계환기 중지 시기는 환자가 자발호흡을 잘 유지할 수 있는 상태를 보여주는 여러 지표들이 이를 충족시키는 조건을 만족시키면 가능한데, 이중 가장 중요한 결정요소는 폐 산소교환과 환기 능력 및 호흡 피로현상이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출처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info/ICUinfo.do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cntnts_sn=6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