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간호학) 통증 관리
1. 적절한 통증 완화는 심리적 이유 뿐 아니라 생리적 이유로도 중요하다.
의료전반에 걸쳐 영아와 아동은 효과적인 무통 즉 약물이나 다른 중재를 이용한 통증완화의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
2. 급성 통증 : 주로 3~5일간 지속되는 통증으로 수술이나 부상과 같은 특정 원인에 기인
만성 통증 : 오랜 기간에 걸쳐 주기적으로 찾아왔다 없어지는 통증이나 오랜 기간 동안 지속 되는 통증
∎ 통각 생리
1. 통각수용기는 전신 조직에 있는 특별한 통증 수용체로 조직학적으로 유리신경말단이다.
C-신경섬유 : 전도 속도가 느린 무수 신경으로 산재되고 둔하고, 화끈거리는 통증과 만성통증오 전달한다.
A-신경섬유 : 유수신경으로 자극을 보다 신속하게 전달하며 날카롭고 국소화된 통증을 전달한다.
– 전기적 활동을 자극하는 유해자극(기계적, 화학적, 열적)에 의해 이들 수용체가 자극받을 때 통증자극이 시작되고
이를 변환이라고 한다.
– 통증자극의 강도와 지속성 : 조정
– 통증자극의 의미를 파악하고 인식하는 지각 : 대뇌피질
2. 관문 통제 이론 (Gate Control Therapy)
– 인체에서 통증자극이 어떻게 이동하고 해석되는 지 설명, 척수후각에서 관문기전을 열고 닫아서 통각자극의 통과를 허용하기도 하고 방해하기도 한다.
– 크기가 큰 섬유의 유입(통증감각이 뇌로 이동하는 것을 허용)은 관문을 연다.
– 그러나 손상된 섬유에 마찰을 가한다거나 손상 부위에 열이나 냉을 가하여 통증의 자극을 전달하는 더 큰 원심성 섬유를 자극하면 통증감각은 둔해진다.
– 관문을 열고 닫는 능력은 자극, 정서, 불안, 주의 분산, 감각, 기억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생리적 심리적 기술 이용- 사정치료
∎ 아동 통증 연구
1. 아동 통증에 관한 초기 연구에서는 관리하기 어려운 급성통증이나 수술 후 통증에 초점을 맞추었다.
Anand와 Hickey(1987)는 처음으로 영아의 통증현상을 설명
2. 오늘날 아동에게 암치료, 의료 시술과 예방접종 시의 통증을 다루는 데 쓰이는 대체요법과 보조치료에 관한 영역이 확대
예> 화상환자 드레싱을 교환 : 음악, 심상요법, 최면술, 이완요법과 같은 행동치료는 통증의 강도를 줄이고 시술 후 활력징후의 변화가 감소함.
∎ 통증관리 용어
1. 중독 : 비처방 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기 위한 심리적 및 신체적 요구로 원하는 효과는 주로 마약성 진통제와 관련해 기분이 좋아지거나 또는 약물에 취한 듯한 느낌이 든다.
2. 내성 : 시간이 지나면서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약물의 복용 증가, 신체적 요구로 신체가 약물에 적응해 진통효과가 줄어듬.
3. 신체 의존성 :혈류에 흐르는 약물에 대한 신체적 적응으로 갑작스런 금단 증상을 피하기 위해 약물을 중지하기 보다는 서시히
끊어야 한다.
★ 통증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
1. 태아는 30주가 되면 통증자극을 뇌로 전달할 수 있다.
2. 체중에 적절한 용량을 투여받으면 마약 부작용(호흡억제, 저혈압) 성인보다 민감하지 않다.
3. 통증은 수면, 놀이, 식욕을 억제 한다.
★ 발달 단계와 통증 반응
영아기 : 울음, 위축, 찡그린 눈썹, 긴장된 입 (신뢰 대 불신/ 감각운동)
유아기 : 울음, 소리지름, 저항, 위축 (자율 대 수치 / 감각운동, 전조작적 사고)
학령전기 : 울음, 신체일부를 움츠림, 고통스런 시술과정 예견, 신체상에 관심 (솔선 대 죄책감 / 전조작기)
학령기 : 신체상에 관심, 통증이 처벌이라 생각할 수 있음 (근면 대 열등 / 구체적 조작)
청소년기 : 통증이 치료될 것이라고 생각 통증완화를 개념화 할 수 있다. (자아정체 대 역할혼돈 / 형식적 조작)
∎ 아동의 발달과 통증
1. 영아 : 급성 통증 고음으로 날카로운 소리가 나는 특징적 울음, 일시적 무호흡, 헐떡거림
2. 유아 : 보호자와 분리로 인해 유아의 불안이 증가하며 통증이 악화
3. 학령전기 : 통증부위를 설명할 수 없으므로 배와 같은 일반적인 용어를 사용하며 아픈 부위를 정확하게 구분하지 못함.
시술 전 병원놀이를 하며 친숙하지 않는 의료 기구를 만지고 탐색해보게 하면 불안이 감소 통증을 견딤
4. 학령기 : 구체적인 생각을 할 수 있고 원인과 결과를 알고 종종 통증을 모든 것 혹은 아무것도 아닌 현상으로 설명
환경을 통제하고 싶어 하므로 선택권을 주는 것이 좋다.
통증이 처벌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에 간호사는 통증의 원인에 대해 사실적 정보 제공 시술 필요이유 설명
5. 청소년기 : 자신의 통증을 숨겨야할 필요가 있다고 느낄 수 있으며 만약 통증을 줄이기 위한 모든 것이 이미 행해졌다고 생각 할 경우 통증을 표현하는 것을 망설일 수 있다. 강함을 증명하고자 통증을 부정하기도 한다.
청소년은 통증에 대한 투약으로 약물중독이 될 것으로 생각하여 통증을 부정한다.
시술에 대한 토의에 청소년을 포함하고 치료방법 선택에 대해 물어야한다.
∎ PQRST 사정
P (악화요인/완화요인 provoke, palliative) : 오늘 통증이 있는가?
Q (질 Qulity) : 통증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 예를 들어 날카롭다, 탄다, 간질거린다 등)
R (방사통 또는 위치region, radiation) : 통증이 어디에 느껴지는가? 방사통은 있는가?
S (통증 강도Severity) : 통증을 0부터 10까지 등급을 매겨 본다.
T (시기 time) : 얼마 동안 통증을 느꼈는가?
1. 객관적 통증 사정 도구
– 영아와 말을 하기 이전의 아동이나 자가 통증사정을 할 수 없는 성장 지연 아동에게 이상적이다.
– 장기간 경험하는 통증에서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립되고 있지 않아 대부분 급성통증에 유용하다.
신생아 통증 사정도구 (NIPS) : 얼굴표정, 울음(0~2), 호흡양상, 상지 상태, 하지 상태, 각성 상태(수면)
2. 주관적 사정도구
– 통증의 종류를 막론하고 아동이 스스로 통증을 측정할 때 가장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이TEk.
– 아동의 발달 수준과 선호도, 기관의 정책, 도구의 유용성에 따라 결정/ 말할 수 있는 아동 :0~10까지 혹은 0~5까지 통증척도
∎ 급성 통증 관리
간호사는 아동의 통증을 사정하고 치료하고 관리하는데 주된 역할을 담당
1. 급성 통증 관리 목표
– 손상, 수술, 특별한 질병상태와 연관된 통증을 급성통증
– 통증관리 목적과 기대에 대해 아동 및 가족과 이야기 하고 통증사정 전략과 통증관리 기술을 사용하는데 아동과 가족을 포함.
1) 통증 완화
2) 기능의 극대화
3) 부작용의 최소화
2. 비약물적 통증 관리
1) 간호사-대상자-가족의 긴밀한 관계는 통증이 완화 될 수 있다는 것을 믿게 하여 통증에 대한 정확한 보고를 할 수 있게 한다.
2) 통증관리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통증이 예상될 때 통증이 있기 전에 아동과 보호자에게 교육하는 것
3) 비약물적 기법은 가능하면 약물적 치료와 함께 사용 (약물의 효과 상승)
★ 아동을 위한 비약물적 통증 관리 기법
• 주의 전환 • 준비 • 안정 • 피부자극 •자각운동(긍정적사고, 생각그만하기, 유도된 심상) •최면(주의 집중)
바이오 피드백, 보호자 참여, 경피적 자극, 열요법
3. 약물적 통증 관리
1) 마약성 진통제 : 통증 완화할 특별한 목적 / 소량씩 자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부작용 : 오심, 구토, 변비, 가려움증
호흡곤란, 저혈압은 드물며 마약성 진통제의 위험한 부작용은 길항제인 날록손으로 치료 (호흡곤란 만 완화)한다.
규칙적인 간격으로 투여한다. PRN 처방은 아동에게는 부적절하다.
• 역 PRN방법: 아동이 약 먹을 시간에 복용에 대한 의향 묻기. 통증약물의 사용가능을 알려준다. 영유아 약물 복용시간 통증사정
2.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약물(NSAIDs)
– 경증에서 중증도 통증에 단독 사용, 중증 통증에서 마약성 약물과 병용/ 통증 부위에서 프로스타클린딘 억제로 작용
– 아스피린은 라이 증후군과 관련 아동에게는 잘 사용하지 않음
3. 기타 약물
• Acetaminophen(Tyrenol) : 프로스타글린단을 억제하지 않으므로 항염증성 약물이 아니다.
열이 있는 아동에게 특효약이며 경증, 중증도의 통증 완화, 중증도에서 중증 통증에서는 마약성 약물이나 NSAIDs 병용
• Tramadol 경증에서 중증도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단독으로 또는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구강용 진통제
(부작용이 적으며 진통효과 좋은 약물/ 일반적 부작용 : 오심, 구토)
4. 시술 준비를 위한 진정과 진통작용
-진정시키는 목적은 시술에 대한 기억을 감소시키며 통증을 겪지 않게 하려는 것
-정맥으로 진정제나 진통제를 투여해서 의식이 저하된 상태가 되나 보호반사는 정상적으로 남아 있다.
– 아동은 자연스럽게 호흡한다.
– 심박수, 호흡수, 혈액 중 산소 농도의 정기적 모니터링이 필요/ 시술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 대상자 관찰함
5. 두통
만성 긴장성 두통으로 고통 받는 아동은 스트레스 관리, 행동 조절, 개인과 가족 치료를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가장 잘 치유
6. 복통
아동에게 흔한 만성 통증 (내장통 : 둔하거나, 경련성, 국소적), (체성통: 복막염을 의미하며 침범된 내장부위로 국소화)
(연관통: 국소자극과 기관의 신경분포 경로를 따라 발생) – 기질적 원인 알아보기
만성 복통을 앓는 아동을 위한 간호는 지지와 대처 기술에 관한 교육과 이런 경험은 흔하고, 성장하면 없어질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며 가능한 장 프로그램 적용하는 것이다.
• 통증이 있는 아동의 가정 간호
보호자와 아동은 가능하다면 약물의 투여경로, 복용량, 투여스케줄을 포함한 약물투여에 대해 배워야 한다.
통증을 완화하고자 특수 가정 치료법이나 그들만의 비약물적 중재를 사용권고